핸들샷 주차중

수년간 장롱면허 초보운전자들의 꿀팁

ganpan7 2019. 12. 15. 00:26


초보운전 꿀팁

서울 경기 방문 운전연수 도로운전연수 후진주차

초보운전 팻말을 붙이고

도로를 주행 중인 쏘나타 일러스트

휴… 누군뭐 처음부터 잘했겠습니까?

초보운전자들도 금방 베테랑이 될수있습니다.

 

처음은 누구나 어렵습니다.

그어려움이 계속 지속된다면 곤란하겠죠?

저의 초보운전 시절은 유독 길었던 것 같습니다.

그당시 이글을 접했더라면

초보운전 딱지를 조금 빨리 뗄수도 있었을 것 같네요.

초보운전자시절 서울 시내도로에 나서면 주차, 유턴, 좌회전, 차선변경 등등

운전과정이 마치 난이도 높은 게임을 통과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서울 경기 충남 등등 전국에 계신

초보운전자를 위한 꿀팁!!

 

 

자동차 사이드 미러 조정법.

도로 수평선을 기준으로 위아래가 반반으로 조정.

좌우로는 사이드 미러를 5등분해서 차가 1/5을 차지하고 나머지 4/5는 도로가 보이도록 조절

자동차 사이드미러를 조정할 때는 기억하세요.

상하 1/2, 좌우 1/5

 

출발하기전 운전석을 본인에게 딱맞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첫번째 자동차 시트 위치를 자신의 몸에 맞게 조정 합니다.

 

등받이에 등을 붙인채 핸들이 12시 방향으로 손을 뻗었을때 손바닥이닿고,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았을때 무릎이 살짝 굽혀지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두번째, 눈앞에 룸미러와 자동차 후방을볼수있는 사이드미러는 자신의 시선에 맞게 점검합니다.

룸미러는 가로로 2등분해 지평선이 중간에 오도록 상하를 조정하고,

세로로 5등분해 차체가 1/5 정도 보이도록 좌우를 조정합니다.

 

 

교차로 좌회전시 차선이 두개차로 이상일 때는 도로 위에 그려진 유도선을 따라 주행해야합니다.

유도선 위로 조금넘어서도 됩니다.

 

대부분 초보운전자가 교차로를 지날 때 차선이 없다고 오해하곤 합니다.

있는경우가 대부분이고 공사현장이나 지워졌을경우 머릿속으로 유도선을 가상으로 그리셔야합니다.

유도선은 차선의 연장으로 볼수 있는데요.

좌회전 차로가 두개차로 이상일 경우 유도선을 지키지 않으면 사고를 유발할수 있으니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비보호 좌회전은 초록 불일때, 마주오는 차가 없을 때만 가능합니다.

빨간 불일 때는 마주오는 차가 없더라도 다른 두 방향에서 자동차가 올수도있습니다.

 

 

 

사이드미러를 상하로 이분해 기준선을 그었을 때 뒤차가 기준선 위에 있을 경우에만 차선변경을합니다.

 

차선을 변경할 때는 싱황에따라 속도를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차선변경은 사이드미러를 상하로 나눴을때 뒤차가 위쪽에 위치한 경우에만 시도하도록 합니다.

차선을 바꿀때 거울에안보이는 사각지대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개를 돌려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꽉꽉막힌도로에서 차선을 바꾸기전 자동차 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행 신호나 좌회전 신호를 받고 유턴하는 경우 유턴 차량이 우회전차량보다 우선입니다

주행중 유턴해서 돌아 나가려는데, 맞은편 우회전 차량과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신호를 받은 유턴 차량에 통행 우선권이 있습니다.

우회전 차량이 속도를 줄여 양보하면, 신속하게 유턴을 마치고 빠져나가는게 좋습니다.

유턴할때 한번에 못돌아서 후진해야 했던 경험 있을실겁니다.

그럴땐 왼쪽으로 돌기전 오른쪽으로 핸들을 살짝 돌렸다가 왼쪽으로 크게돌리면 좀더 큰반경으로 회전할수 있습니다.

유턴도 먼저 기다리던 차부터 회전하고 난뒤,차례대로 해야 합니다.

뒤에 서있던 차가 먼저 유턴하는 것은 단속에 걸릴 수 있습니다.

 

 

우회전으로 교차로 합류시 왼편은 물론 오른편에 보행자가 없는지 반드시 살펴야 합니다

 

신호 없이 우회전으로 교차로에 합류하는 상황은 초보에게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입니다.

뒤차는 빨리 진입하라고 경적을 울리지만, 왼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가 무서워 쉽게 들어갈 수가 없죠. 이럴때 초보운전자는 시선을 왼쪽에 돌려 달려오는 차만 신경 쓰고, 오른쪽은 전혀 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편에 보행자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회전 교차로에서는 먼저 진입해 돌고 있는 차가 우선입니다. 무리하게 합류하지 않도록 하세요.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로

 

2차로는 주행차

 

3차로는 대형차와 소형화물차,

 

4차로는 특수자동차와 대형화물차 주행도로

 

고속도로 1차로에서 정속주행하는 것은 지정차로 위반 행위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정속주행으로 1차로를 달리고 있는데, 뒤에서 경적이나 상향등으로 경고해 당황했던 경험이 있나요?

고속도로는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지정차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로입니다.

2차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앞지를때 사용하는 차로기 때문에 정속주행은 금지입니다.

그렇다고 너무끝 차로 쪽으로 향하지는 마세요. 4차선 도로 기준으로 3차로는 대형 승합차나 소형 화물차, 4차로는 특수자동차나 대형 화물차가 다니는 차로입니다.

 

 

야간 운전 시에는 1차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눈은 상향등에 노출되면 시력 회복에 약 3.23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뒤차 전조등에 눈부심을 겪지 않으려면 룸미러를 조금 더 위로 올리는 게 좋습니다.

뒤차의 빛 공해를 완화하는 ECM룸미러 장착도 도움이 되죠.

더불어 뒤차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땐 일시적으로 상향등 효과가 있으니 룸미러를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주행시 가급적 1차로는 피하세요.

반대편 차선에서 마주 오는 자동차의 전조등이 시야 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단속카메라 앞에서의 급감속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단속카메라를 뒤늦게 발견했을 때 속도를 급하게 줄이면 뒤차가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해 사고를 유발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단속카메라 또한 규정된 속도보다 10km/h 정도의 과속은 잡지 않기 때문에 무리해서 속도를 줄일 필요는 없죠.

단속 300미터 전부터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주행하며 감속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면주차는 멀리 떨어져서 진입하고,

평행주차는 앞차와 나란히정차후 진입합니다

 

전면주차는 후면주차보다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앞이 더 기니까요. . . .

전면주차로 주차공간에 진입할 때는 주차라인에서 1미터 이상 멀리 떨어져서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초보운전자가 어려워하는 평행주차 역시 후진으로 들어가는게 편합니다. 이 또한 보닛보다 트렁크가 짧기 때문이죠.

 

 

 

자동차사고 발생시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면 뒤차의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2차 사고 방지입니다.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어 뒤차가 잘 볼 수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하죠.

신속하게 자동차보험사를 부르고 사고현장 사진을 찍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찍어야 사고 정황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움직일수 있을 만큼의 피해라면 교통 경찰이나 자동차 보험사가 오기 전이라도 즉시 차를 안전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요즘은 블랙박스를 단 차량이 대부분이므로 사고처리는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이제 자신감이 생겼나요?

그렇다고 너무 자만금지.

초보운전자의 사고위험도가 가장 높아질 때가 언제일까요?

운전에 조금씩 자신감이 붙는 바로 그 순간 운전이재미있어질때가 위험합니다.

 

아직경험이 충분하지 않다면 방어운전을 생활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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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킹맘

운전연수 가능 지역 서울전지역/경기전지역/천안/아산 강남,송파,강북,강서,강동,성남,용인, 수원,안양,분당,일산,이천,여주,안성,평택 지역에 따라 비용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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